bourgeoisie)이니 하는 낱말이었다. 이 계급은 18세기를 통해 경제적 요인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제 3신분 안에서 성장한 사회적 집단으로서 그 독자적인 위치를 명확히 보여주는 집단을 가리키는 말로 되어가고 있었다.
처음에 부르주아지라는 말은 도시의 부유한 동업조합원이라는 엄밀한 의미를
부르주아지(bourgeoisie), 교양시민층(Bildungsburgertum) 등이 있지만, 그 중 시민혁명 이전의 시민계층을 일컬을 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부르주아지일 것이다. 부르주아(bourgeois)는 중세 프랑스어에 어원을 둔 단어로 도시 성벽 안에 사는 사람, 즉 중세 도시의 자유 시민을 의미했다. 그 의미가 진
부르주아지(Bourgeoisie)라고 부른다. 이들은 구체제(앙시앵 레짐 Ancient Regime)의 지배계급들에 대항하여 혁명적 성향을 가진 것으로 평가하며, 이념적으로는 자유주의로 무장하였었는데, 이는 이들이 자본주의 성장과 함께 필연적으로 구체제의 억압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했기 때문이었다.
한편 시민 계
진행된 자유화가 국가 능력을 약화시켰을 뿐 통치구조(governance)의 투명화를 이끌어내지 못한 데에 있었다. 1980년대에 진행된 자유화는 발전국가 시기에 자본의 후견 역할을 하였던 국가의 자본에 대한 통제력을 약화시켰다. ‘정복된 부르주아지’(conquered bourgeoisie)의 신분에서 해방된 부르주아지는
"The bourgeoise, historically, has played a most revolutionary part."
이러한 부르주아지라는 계급에 대하여 맑스는 무조건적인 비판만 하는 것은 아니다. 맑스는 부르주아지가 역사 속에서 수행해온 역할 또한 높게 평가하는데 부르주아지가 그들이 지배권을 얻은 곳에서, 모든 봉건적이고 가부장제적이고 목가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