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나를 낳아주신 은혜 때문이고 둘째는 부모가 나를 길러주신 은혜 때문이다.
효경에서 신체발부 수지부모라 하여 자식의 신체는 부모로부터 받은 것이니, 그것을 감히 훼손하거나 손상하지 않는 것인 효도의 시작이라고 했다.
자녀는 부모의 은혜를 갚기 위해여 정성을 다하고 부모를 공경해야
조선시대 오륜 : 부자유친
자애(慈愛)로 표현되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 +
효(孝)로 표현되는 부모에 대한 공경부모와 자식은 서로 간에 측은지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녀의 기쁨, 고통은 부모의 기쁨, 고통이 되고
부모의 기쁨, 고통은 곧 자녀의 기쁨, 고통이 된다.
관계주의 사고의
부모-자녀관계의 특징은 한마디로 친(親)이라고 말할 수 있다. 조선시대의 기본 윤리인 오륜(五倫)에서는 부모자녀 관계를 부자유친(父子有親)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여기서 친(親)이란 자(慈) 혹은 자애(慈愛)로 표현되는 자녀에 대한 사랑과 효(孝)라고 표현되는 부모에 대한 공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노부모 부양
1) 효도관의 변화
효란 늙을 '老'자 밑에 아들 '子'가 자리하여 이루어진 문자로 늙은 부모를 자식이 떠받들고 공경한다는 형상임을 알 수 있듯이 부모 부양의 기틀이 되는 윤리 규범이다. 특히 부자(父子)관계가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우리 전통 사회에서는 효가 부모 자녀 관계
부모에 대한 지극한 공경으로 이어졌다.
Ⅱ. 효의 정의
효(孝)라는 글자 형태는 아들이 부모를 업고 있는 모양인데, 이것은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모습을 효의 어원으로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논어 위정 편에 말하기를, 부모 생전에는 예를 다하여 모시고, 돌아가시면 예로써 장사지내며, 제사 지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