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산과 산림
유출이란 강우가 어떤 형태로든 하천에 기여하게 되는 부분을 말한다. 따라서 이는 배수유역 또는 집수면적으로부터의 흐름이 되며, 최종적으로 유역의 출구점에 모이게 된다. 유출은 발생원에 따라서 지표, 중간 또는 지표하유출 및 지하수유출로 나눌 수 있다(이, 1992).
산림유역의
Ⅰ. 서론
산수화에는 `한`의 사상에 뿌리내린 한국인의 진리관이 깃들어 있다. 고래로 한인들은 사물의 진리를 판단함에 있어 그 근본 중심을 부이성에 둔다. 이것은 한국인의 대물관에서 오는 시방식의 특성이다. 우리가 보는 산수는 주관 쪽에서 객관적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연의 일
Ⅰ. 서론
수묵화란 묵과 같은 동양 고유의 안료와 종이 그리고 붓으로 이룩된 회화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묵과 종이를 사용하는 붓의 특성이 수묵화의 양식과 서구의 회화 양식 사이에 근본적으로 다른 개념을 형성해 놓았다고 불 수 있다. 즉, 수차례의 덧칠에 의해 완성되는 서양화에 반해 수묵
옆면의 흑백대비. 앞면의 무른 붓질로 성글게 친 부벽준 등 16세기에 유행한 절파 황풍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절파 화풍은 이경윤, 함윤덕 등이 즐겨 구사하였는데 , 17세기에는 김명국 등이 거칠고 빠른 필치로 표현된 후기 절파 화풍을 구사하였고, 18세기에 들어서면서 주춤하게 된다.
2. 하규
부벽준, 파마준, 다양한 점준들 그리고 준과 점을 결합하여 종횡무진한 표현을 하면서 중봉과 측필을 자유자재로 사용하여 신비스럽게 조화를 이룬 붓 흔적이다. 특히 개울이 있는 다리 위를 달리는 말들과 낮은 언덕 위의 소나무 표현 등이 신비로울 정도로 조화를 이룬 붓 흔적이다.
대진 [남병아집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