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문학 영역의 특성
1.1.1.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의 위상과 기능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이 차지하는 위상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실질적인 언어 사용의 용법과 기능에 관한 교육을 중시하는 관점에서, 문학을 단지 특수한 한 분야의 언어 용법을 보여주는 자료로서 취급하려는
문학에 뜻을 두었다. 1940년 동아일보 동래지국을 경영하던 중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구속되는 등 민족운동과 관련하여 수 차례 옥고를 치렀다. 해방직후 건국준비위원회에 관계했고, 1945년 민주신보 논설위원, 1947년 부산중학교 교사, 1949년 부산대학교 강사를 지냈으며, 1950년 같은 대학 문리대 조교수
문학은 전쟁 체험의 정리 및 의미를 보여주는 작품과 무교 혹은 민간신앙을 소재로 한 작품을 많이 발표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해방이후의 변모한 소재를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 <밀다원 시대>를 통해서 복잡한 전쟁 속에서 주인공이 느낀 피난지 부산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밀다원’이
문학보다 좌파 민족운동에 헌신하였다.
해방 직전 일제의 검속을 피해 구포로 숨어들어가 해방 후 곧 건국준비위원회 경남지부에 참여. 이것이 인민위원회로 개편되면서 그곳의 문화부에서 활동하면서 조선문화단체총연맹의 부산지부 부산예술연맹의 회장으로 피선. 47년 미군정이 요산을 비롯한 인
황순원의 『어둠속에 찍힌 판화』
▣ 서론
우리 문학사에서 황순원이라는 작가가 지닌 영향력은 대단하다. 그는 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봄직한 작품들을 써냈다.
「어둠속에 찍힌 판화」는 황순원이 1951년 부산 피난 시절에 『신천지』에 발표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