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한다. 셋째, 극단적인 무신
론은 모든 정신적이고 초감각적인 존재를 부정하는 물질주의(Materialismus)와 실증주
의(Positivismus)이다. 넷째, 범신론(Pantheismus)은 세계를 초월하는 인격적 신을 믿
지 않는다. 경험적 세계와 일치하지 않는 절대적인 어떤 것(예; 도덕법, 아름다움의
이상등)을 인정함으로
굶주리다, 헐벗다’ 등은 능력이 있다면 당연히 피하고자 하는 상황을 나타내므로, 하려고 하지만 능력이 없음을 의미하는 ‘못’과는 어울릴 수 없다.
ex) a. 너한테 화 ⎨안, *못⎬ 낼게.
b. 내가 다시는 너를 ⎨안, *못⎬ 미워하마.
또한 ‘못’ 부정은 의미상 약속의 서법과는 당
1. 아방가르드의 개념정의
아방가르드란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운동이다. 전위(아방가르드: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서
부정(negation)을 뜻하는 것이다.
마르크스가 실재론적 과학의 개념을 개척하면서부터 비판개념의 이 두 가지 의미는 종합될 수 있었다. 『변증법적 이론의 출현』에서 워랜(Scott Warren)도 비판이론의 비판정신을 다음과 같이 특징짓고 있다. 비판이론의 철학적 근원은 마르크스사상
법을 개척하고 있다. 앞으로 학교교육은 평생교육이 지향하는 이론과 방법에 합당한 방향으로 개혁되어야 하고, 사회교육 또한 평생교육 체제를 중심으로 재편성되어야만 그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피아제는 성장 발달을 통하여 모든 개인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지구조의 변화를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