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
예술의 장르가 탄생되었다. 반면에 소비예술에 대한 반감으로 예술가들은 더욱 더 정신화를 추구하게 되었음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예술의 변증법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은 예술의 자율성 이념이 가지는 긍정적 의미를 구제하려는 노력이다. 때문에 그는 철저한 부정적 사유에도 불구하고 유토피아
『계몽의 변증법』에서 계몽의 자기각성과 『부정 변증법』에서 사유의 자기반성을 각각 이끌어낸 바 있는 아도르노는『미학 이론』에서 현대에 이르러 위기에 처한 예술이 존속가능하기 위한 조건으로 예술의 자기비판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예술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적 입장은 주술로부터 생겨
낚시질을 활용하여 위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취미와예술2A)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취미가 직업으로 연결되어 긍정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와 부정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를 각각 찾아보고, 그와 같이 상반된 결과가 생기게 된 배경을 분석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