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발단 - 평양대부흥운동의 전야
1906년 신년부흥회를 통해 부흥운동의 열기가 더욱 더 저변 확대되기 시작하더니 1906년 하반기에 접어들어 평양선교사 사경회, 서울선교사 사경회, 목포부흥회, 그리고 장대현교회 준비기도회 등 네 가지 중요한 사건이 일어난다. 1906년 8월 26일부터 9월 2일까지 열
[2] 평양 대부흥운동의 발단과정
1903년 8월 24일 함경남도 원산의 미 남감리교 선교지부가 있던 원산교회. 중국에서 선교하던 하이트 선교사가 한국에 온 것을 기념해 기도회가 열렸다. 기도회에는 미 남감리회 여선교사 캐롤 노울즈 하운셀,캐나다 장로회 여선교사 매컬리등이 참석했다.이 자리
Ⅰ. 서론
개신교는 ‘계시성’과 ‘문명성’을 종교의 요소로 선택하고 이를 결여한 종교를 종교의 범주에서 배제하는 인식 틀을 지니고 있었다. 개신교의 이러한 선택과 배제의 논리는 ‘문화우월주의’에 근거한 ‘개신교 오리엔탈리즘’으로 나타났다. ‘계시종교론’과 ‘문명종교론’에 근거
Ⅰ. 개요
1876년 문호를 개방한 이래 조선은 개화반대세력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여러 가지 제도를 도입하였다 .그 가운데 하나가 1881년 일본정부와 청국정부의 권고로 기구 및 군제개편이었다. 이러한 군제개편에 의해 조선정부는 일본인 군사고문을 초빙하여 별기군이란 신식군대를 만들었다
2. 평양대부흥운동의 역사적 배경
평양대부흥운동에 대한 연구들은 이 부흥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에 대해 깊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배경과 원인으로는 한국의 내적인 것으로 한국교회가 갖고 있던 사경회, 기도회 및 한말 위기에 처한 국가적인 상황을 들 수 있고, 외적인 요인으로는 세계부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