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것이다. 도덕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한, 미국의 교육부 장관을 지낸 바 있던 윌리엄 베넷(W. Bennett)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 최승호 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1. 그가 살았더 시대적 배경에 대한 고찰
최승호는,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한 '대설주의보'를 83년 세상의 먼지 속에 던져 넣은
이후, <김수영 문학상> 수상작인 '고슴도치의 마을'(1985), '진흙소를 타고'(1987), '세속도시의 즐거움'(1990)을 계속 상재 했다. 그의 문단 입
사람들은 살면서 과연 자신이 노력한 만큼의 보상을 받는다고 생각하는가? 올해 들어 이슈가 된 신조어들 중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등이 있다. 자신이 노력하지 않아도 부모가 부유하다면 잘 살 수 있는, 자신이 아무리 뼈를 깎는 노력을 하여도 월급쟁이거나 아님 전세나 월세형편을 벗어날 수 없는
Ⅰ. 서론
작가 이강백
이강백이 등단한 70년대는 사회, 경제적 성숙과 함께 문화계에서는 한국의 주체성 내지 독자성을 의식하게 되고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활발히 전개된 시기였다. 연극계에서는 서구 전위극의 영향으로 60년대에 소개되었던 서구 전위 실험극이 확고히 뿌리를
>(1983), <봄날>(1984) 등이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까지, 삶의 본질적 태도에 보다 더 의문을 제기하는 형이상학적 물음에 대한 해답의 탐구를 시도한다. 대표작으로 <유토피아를 먹고 잠들다>(1987), <물거품>(1991), <동지섣달 꽃 본듯이>(1991), <북어대가리>(1993), <자살에 관하여>(1994)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