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과 황실과 결탁하여 황제의 권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정착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불교는 황제의 보호아래에서 융성하였고, 황제에 의해 어느정도 견제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북위시대는 분열된 5호16국 시대를 통일하여 일시적으로 화북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었고 그에 따라 불교가 발
13세기 중반부터 14세기 중반에 이르는 약 1세기 사이, 중국 본토를 중심으로 거의 동(東)아시아 전역을 지배한 몽골족의 왕국이다.
원은 티베트를 지배할 목적으로 타베트계 불교(라마)를 우대했다. 그 때문에 돈황 막고굴과 그 외의 미술에도 티베트 불교에 관한 것이 많이 만들어 졌다. 조형에는 비만,
불교건축이 융성하였으나 4˜6세기 굽타왕조에 이르러 힌두교가 성행하면서 잠시 주춤하였다.
2. 중국
1세기 무렵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교건축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북위시대에 이르러 최고조에 이르렀다. 사원의 수가 전국적으로 1,000여 개에 이르렀으며, 특히 398년 북위의 도무제(道武帝)가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교건축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북위시대에 이르러 최고조에 이르렀다. 사원의 수가 전국적으로 1,000여 개에 이르렀다. 5세기 무렵에는 탑과 불전(佛殿)을 주축으로 하는 가람이 제도로 정비되어 앞에는 탑을, 뒤에는 불전을 배치하는 가람 형태가 성립되었다. 이후 원(元)나라 때에
북위 - 돈황 회화<그림4> : 불교 이야기와 불교 양식에 영향을 받은 종교적 그림.
다양하고 강렬한 여러 가지 색채가 특징.
5) 서위 - 불교의 중국화가 새로운 풍격으로 형성된 회화
6) 당나라 - 인물화 전반에 걸친 발전기+ 중국 인물화의 기반이 마련된 시기.
ㄱ) 도석인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