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성의 상실로 볼 수도 있다. 토르의 여장신은 북유럽 신화의 특징인 ‘신들의 희화화’가 매우 두드러지는 장면중 하나 이며, 북유럽 신화에서 이렇듯 신들의 희화화가 자주 나타나는 것은 북유럽 신화가 구전을 반복하다가 후대에 와서 이미 기독교로 개종한 지식인들에 의해 다듬어지는 과
지그문트
Siegmund
승리 또는 입
지크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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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그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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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탄의 아들로, 누이인 지그린데와 혼인하여 지그프리트를 낳는다. 그러나 훈딩의 아내였던 지그린데를 빼앗아 가정을 파괴한 것과 보탄의 바람으로 인한 자식이라 프리카의 미움을 받아 죽게 된다.
보탄의 아들 지기의 아들 뵐숭의 아들
게르만족에게는 북유럽신화가 있었는데, 오딘을 필두로 토르, 비다르, 로키, 라그라뢰크 등의 신이 있다. 두 신화는 다른 민족에서 생겨난 신화이지만 모두 자연을 관장하는 신들이 있다. 그리스로마신화에서 바다를 다스리는 신이 포세이돈이라면 북유럽에서는 아에기르가 그와 같다. 이 외에도 하늘,
, 신창조, 인간 창조 세 가지
핵심적 신화소로 분류
여러 창조의 이야기는 유사한 주제 양상
특정 종교의 영향에 의해 변형됨(기독교)
민족이 느끼는 세계관을 알 수 있으므로
민족을 연구사료로 이용
그리스의 창세 신화
동아시아의 창세 신화
인도의 창세 신화
기독교의 창세 신화
Ⅰ. 중세시대의 복식문화
1. 호화로운 색체의 비잔틴 복식
1) 문화적 배경
동로마 제국(수도 - 비잔티움)이 서유럽 발전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기본형 : 크레코 - 로망풍
동방이 두터운 실크, 근은사로 자수, 보석으로 장식 했다.
․튜닉(남녀모두) - 긴 소매, 속은 리넨이나 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