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에는 현직 관료와 학생을 제외한 모든 남자들이 군역을 담당하는 양인 개병 제도(良人皆兵制度)가 유지되었다. 16세 이상 60세 이하의 농민들을 윤번제로 징집, 현역에 복무하게 하였다. 현역을 상번(上番), 대기자를 하번(下番)이라 하며, 하번에는 군포(軍布)를 내게 해서 군비로 썼다.
그러
북인 등이 고루 섞여있었고, 지역적으로도 그러하였다. 때문에 실학을 어느 한 학파의 전유물로 파악하는 것은 금물이다. 그러나 초기실학의 발전과정을 선도하였던 그룹은 당쟁에서 밀려 정치권력에 한걸음 물러나있었던 남인계열이었다. 성리학이 주류로 여겨지던 당시의 분위기에서 남인은 상대적
Ⅰ. 훈화자료 사례1(학교교육)
1.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
잘 자랄 나무는 처음 나오는 잎을 보고도 미리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이나 우리 어린이들도 어렸을 때의 모습을 보고 장래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인가를 짐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알렉산더 대왕이 어렸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Ⅰ. 사랑 예화자료 사례
1. 천국과 지옥의 차이
어떤 사람이 천국과 지옥을 구경하게 되었다.
마침 지옥은 식사 시간이었다. 그 곳에서는 모두 겸상을 하고 있었는데, 팔보다 훨씬 긴 젓가락으로 먹되 한 번 떨어뜨린 음식은 다시 집어먹을 수 없다는 규칙이 있었다. 사람들은 제각기 음식을 집어서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