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협회 회장,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중앙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56년 대하역사인물소설《서산대사》, 63년 중편 《임오년(壬午年)의 서울》을 썼다. 65년 이후의 행적은 전해지지 않는다. 그 밖의 주요작품으로 《무성격자(無性格者, 1937)》 《역설(1938)》 《봄과 신작로(1939)》,《폐어인(肺魚人, 1939)》
북조선최고인민회의 표창장 받음.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부위원장,
국가학위수여위원회 문학분과 심사위원이 됨.
1950년 6.25동란 중 낙동강 전선까지 종군. 12월 국방군의 북진을 따라 문화계 인사들이 이태준을 구출하려 했으나 실패, 이태준이 평양에서 만난 애인과 그 자식만 남하
문학이란 카프 문학의 정통성에 기초한 것으로 규정된다.
주체 문예론 이전 북한문학을 실질적으로 이끌었던 <북조선예술총연맹(1946.3.25)> →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 <조선문학가총동맹(1951)> 단체의 중심인물이 이기영, 한설야, 이찬, 안함광, 한요, 한재덕, 김사량, 윤세평, 박세영 등이 구 카프계
몰락하여 소작농의 처지로 떨어져 극도의 빈곤과 가난한 유년기를 보냄
이기영의 문학적 출발
가난이라는 현실 속에 이기영은 고대 영웅 소설의 주인공을 동경하여 문학에 심취하게 되는데 이는 문학을 소박한 자기 위안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낭만주의적인 단계에서 그가 출발하였음을 말해 줌
문학건설본부(약칭 문건)로, 얼마 후 임화를 주도로 한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1945.8.18)가 결성된다. 그러나 임화의 사상적 성향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었던 민족 계열과 좌익 계열의 문인들은 각각 중앙문화협회(1945.9.18)와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약칭 프로예맹, 1945.9.30)을 조직한다. 특히 좌익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