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영국과 프랑스에서 시작하였다. 자본주의의 모순도 이곳에서 먼저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자본주의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도 이곳에서 시작하였다. 그러나 역사적 아이러니는 동유럽에서 국가사회주의 혹은 현실사회주의라는 이론의 현실 적용은 러시아와 동유럽에서 적용되어졌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독일, 영국,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 서방국들과 자원 외교를 강화하고 있다. 외무성 부상 최수헌은 UNDP AREP 회의에서 국제사회에 2.5억달러 규모의 대북 농업지원을 호소하였다. 강정모 무역상은 UNCTAD 총회에서 개발도상국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를 요청하였다.
또한 북한은 비서방 기관으로부터도 자금
미국은 올림픽을 2번 개최한 3번째 나라가 되었다. 제22회 올림픽 경기대회(모스크바)의 미국불참에 대한 보복으로, 소련을 비롯한 동유럽권 국가와 북한·쿠바 등 11개국이 불참(루마니아만 참가)하는 정치적 문제가 있는 대회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림픽 사상 최다인 140개국 참가, 580만 명의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