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비의 비문에 대해서는 秋史 金正喜에 의해 최초의 판독문이 제시된 이래, 여러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여러 차례 새로운 판독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중에서 읽을 수 있는 글자 수는 그리 많지 않은 형편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해석은 고사하고 각 행의 글자수가 얼마인지에 대해서조차
『예당금석과안록』소고
目 次
머리말
Ⅰ. 예당금석과안록의 저술 및 출현배경
1. 추사의 금석학에 대한 인식
1)인식에 대한 근본적 동기
2)학문적 성향
2. 북한산비에 이르게 된 과정
3. 추사 이전 조선의 금석학 연구
Ⅱ. 예당금석과안록의 내용분석
1. 체재분석
1)체재
2)소문단별 분석
2. 내용분석
Ⅲ.
시대로 추정(장수왕)
현재 남한에 존재하는 유일한 고구려시대의 비석
단양 신라 적성비
국보 제 198호
소재지 : 충북 단양군 단성면 하방리 산3-1
제작시기 : 신라(6세기 진흥왕)
한강 하류의 북한산비
낙동강 유역의 창녕비
함경도 지역의 마운령비, 황초령비
신라의 영토 확장을 기념해서 세운 비석
북한산비가 진흥왕 순수비임을 밝혔다.
(2)지리 분야
조선 후기에 서양 선교사가 만든 《곤여만국전도》 같은 세계 지도가 중국을 통하여 전해짐으로써 지리학에서도 보다 과학적이고 정밀한 지식을 가지게 되었고, 지도 제작에서도 더 정확한 지도가 만들어졌다. 정상기의 《동국지도》 및 김정호
북한산비>(北漢山碑)를 세운 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역시 그 무렵이 아닌가 한다. 이중 <마운령비문>에서는 신라를 다스리는 제왕이 천하의 중심을 장악하고 평화와 번영을 이룩한다는 세계관을 품격 높은 문장을 통해 볼 수 있다.
3. 국내외의 정치문서 (서간류)
삼국은 서로 긴밀한 관련을 맺고,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