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투의 문제 상투적인 서두부분과 후일담 부분은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이다. 북한 춘향전에서는 이같이 긍정적인 부분이 더욱 확대되고 부정적인 면이 수정되어 지면서 고전 춘향전이 아닌 북한식 춘향전으로 다시 태어났다.
북한에서 춘향전을 높게 평가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등장인물의
Ⅰ. 서 론
고전문학은 삼국시대애서 조선에 이르기까지 시조, 한문소설, 고전소설을 총 망라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 제망매가 등 다양한 고전 문학이 내려오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고 있다. 필자가 고전문학 작품 중 주생전을 과제물 완성하기 위하여 택하였다. 주생(周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
1930년대는 식민지 조선에도 다양한 문예사조가 유입되어 여러 경향의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한 군국주의적 파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감각적 형용사들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근대시의 차원을 전개시켰고, 더불어 근대적 경험에 어울리는 감수성을 시 형식에 담아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과제물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번역 등 다방면의 작업을 해방 이후까지 계속 했으며 월북 이후에도 1986년 작고할 때까지 삼국연의 (번역), 갑오농민전쟁 등 굵직한 대작들을 남기며 남과 북 양쪽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긴 유례없는 작가가 되었다 김미지, 언어의 놀이, 서사의 실험 : 박태원의 문학 세계와 탈경계의 수사학, 소명출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