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를 실현시키기에는 너무도 저발전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러한 문제는 중국사회에 사유-존재 동일성 논쟁을 불러왔다. 모택동, 임표 등은 “주관능동성”을 주장하며 사회주의에 대한 중국인민의 사상의지는 그 자체가 물질적 역량으로서 이를 토대로 자본주의 단계를 뛰어넘어 사회주의로 직행
사상은 1996년 신년 공동사설인 「붉은기 높이 들고 새해의 진군을 힘차게 다그쳐 나가자」를 통해 본격적인 정치구호로 등장하였다. 이 신년 공동 사설에서 북한은 “전체 당원들과 인민군 장병들과 인민들은 사회중의 3대 진지를 튼튼히 다지며 백두밀림에서 창조된 고난의 행군정신으로 살며 싸워
북한과의 정치통합을 우선시 할 것이며, 북한주민의 삶의 질이나 인권에 관심 있는 자들은 경제협력과 민주화 등에 관심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그 형식에 있어서 남한은 자본주의로의 흡수통일을, 북한은 주체사상에 입각한 사회주의체제로의 흡수통일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그러나 남북
북한의 대외교역 및 외자유치에 있어 제약요인이 되는 미국의 대북경제제재의 해제를 지원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과제들의 해결은 북한의 경제회복을 통한 심리적 위협을 약화시키게 되어 자발적인 개방․개혁으로 변화할 것이고 경제적 실익에 있어서는 남북경제교류협력의 실무적 어
사상, 중국공산당의 지배의 4항 기본원칙 범주에서 제한되었다. 중국은 개혁, 개방을 결정하고도 지배구조는 이전과 다름없이 사회의 정치영역 배제를 유지하고 있었고, 개혁개방이 가져온 사회영역의 자율성의 성격과는 상관없이 당과 국가는 보수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었다. 1988년 북경의 대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