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철학의 연구는 서양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되는가? 아니면 한국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가 아니면 비교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 지에 관해 물을 수 있다. 이남영의 주장을 살펴보자(이남영, 1986, 157-173). 그는 동양철학의 연구 방법을 객관적 연구와 주관적 연구로 구분한다. \"객관적
Ⅰ. 개요
분단 55년 만에 처음으로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되고 그와 더불어 남북한 방송교류도 대전환기를 마련했지만, 다른 민간교류와는 달리 방송은 큰 발걸음을 내딛지 못하고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
정세에 가장 민감한 것이 언론이고 보면 단기적 정세보다도 장기적 정세를 내다보며 긴 안목
Ⅰ. 개요
개별과학이 융성한 과학 시대에 한국철학이 나아갈 방향을 과학과 연결시켜 생각해보자. 우리의 것이란 과거 우리의 정신을 지배해 왔던 불변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역사적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주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들의 인과적인 연쇄이다. 따라서 우리 것의 의미는 매우 넓어
Ⅰ.북한문학의 역사철학적 문제
오늘날의 북한문학을 이해하려면 북한문학의 역사적인 발전과정과 철학적인 흐름에 입각하여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북한문학은 정치와 함께 일치되어 발전되어 왔다. 북한문학은 정치와 문학이 '일체성과 동질성'의 것이라면, 남한문학은 '대립성과 비
북한의 인권탄압은 날로 심각 해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인권선언 1조에서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때 ‘존엄성’은 인간의 철학적 성질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넓은 우주 속에 바닷가 모래알 같은 인간이지만, 우주를 초월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