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들의 생생한 삶을 다룬다는 점에서 주체 문예이론에 입각한 기존의 작품들과는 미세한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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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북한소설과 연변소설
'가난이 원수'라는 말이 있다. 가난하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거나 고통을 받게 되니, 가난이 원수와 같이 느껴진다
북한문학은 이전과는 달리, 다양한 민중 계층이 현실 생활에서 느끼고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해 80년대 말 ‘북한사회에서 최초로 애정문제를 공론화’ 하였던 『청춘송가』가 등장하게 된다.
1990년대의 소설 문학은, 80년대 문학의 ‘다양한 민중계
소설가들은 산업의 비약적 발전에 따른 사회변동에 따라 서정토로와 낭만적 이상화를 포기하였다. 그들은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사회를 묘사하려 하였는데 이것이 사실주의, 자연주의 문학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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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과 북한소설
1980년대 북한 문학은 크게 두 경향
Ⅰ. 서 론
우리는 흔히 황진이를 조선의 절세가인인 기생의 모습으로 알고 있다. 황진이의 재색을 겸비한 재능과 미모는 몇 백년이 지나도 아직도 계속전해 내려오고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황진이가 남북한 통틀어 조선에 가장 뛰어난 기생이라는 사실을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북한소설 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