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체제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다른 사회주의 국가와 비교하는 것은 유용하다. 이 글에서는 급격하게 전환한 소련이나 동구를 제외한 국가 중 비교적 연구가 많이 축적되어 있는 중국을 중심으로 검토할 것이다. 시기적으로는 문혁 이후 중국의 개혁·개방 시기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유의미한데,
분석하는 과정에서 본 조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세 가지 분석기준을 세웠다. 첫째, 분단현실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상황 중 어떤 것을 소재로 택했는가. 둘째, 영화 속에서 남한 측 인물과 북한 측 인물과의 관계가 어떻게 설정돼 있는가. 셋째, 영화 속에서 북한측 인물이 어떻게 묘사되고
자료분석도 시도하였다. 3사 뉴스의 차이점을 도출하기 위해서 각 조원들이 두개 방송사의 뉴스를 맡아 10월 19일과 23일부터 28일까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수시로 조원들이 모여 각자의 정보를 가지고 방송 3사의 논조를 도출하였다. 각 조원은 자신이 맡은 뉴스의 보도 단어, 영상자료, 인터뷰
변신한 작가라고도 말할 수 없다. 물론 박태원은 50여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남에서나 북에서나 꾸준히 작가로서의 외길을 걸어오며 작품 활동을 해왔기에 상당히 다양한 장르와 성격의 작품들이 한 작가의 작품 세계에 공존하는 특징을 보인다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98.
능력으로 전략정보의 100%를, 전술 정보의 70% 이상을 주한미군으로부터 제공받고 잇으며, 북한의 신호정보의 99%와 영상정보의 98%를 미국에게 의존하고 있다. 현대전에서 군사정보능력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한국군은 독자적으로 방어하거나 전쟁을 치를 능력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말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