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한국분단체제의 형성과정에 대해 한반도 내부의 대결적 상황을 강조하는 연구에서도 좌우의 이념적 대결ㆍ대립의 연원이 일제시대로부터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해방후 외세와 연계되어 확대ㆍ강화된 것인지에 대한 많은 입장차이를 갖고 있다.
미소의 대결적 대한정책이 구체적으로 한
★1.남북의 분단체제 고착과 우리의 할일
여기에서는 남북의 분단체제의 고착과 분열된 조국에서 우리가 해야 할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반도는 해방 후 이념 차이로 남북으로 갈라졌다. 그 뒤 6․25 전쟁 과정을 겪으면서는 완전한 분단체제로 되었다. 38선을 경계로 한 나라
분단된 지 반백 년이 다 되도록 통일은 요원하기만 하다. 이는 기존의 극단적인 남북대치로 인하여 남북한 양자간의 평화논의나 약속 등으로는 서로를 결코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북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상대 체제붕괴와 관련한 체제위협의 가능성 소멸'을 통한 신뢰회복과
분단의 원인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와 통일은 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지, 그것은 어떤 방식으로 성취되어야 한다고 하는지에 대해 다룰 것이다. 이들의 주장을 살펴보고 나서 4장에서는 주류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난 두 주장을 살펴볼 것이다. 이것은 전통적으로 반공주의적이라고 지칭되는
분단의 성격이 변하고, 통일의 당위가 변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우리 사회의 변화가 통일에 대한 다른 대답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일은 한마디로 분단의 극복이자, 분단으로 인한 모든 모순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의 비정상적인 분단체제는 남북한 모두에게 정치적인 경직성과 비효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