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분단은 모순과 부조리가 맺혀 있는 한국 사회의 전반적 영역을 상징하고 있다. 일찍이 분단문학은 시대상황의 변화에 맞춰 내적 성숙을 해가면서 한국현대문학의 가장 주요한 흐름을 형성하여 왔다. 특히 소설에서의 분단문제는 현실과 인간의 삶에 관여하는 중요한 모티프로 작용하였다. 이
1. 작가소개
최인훈 (1936~ )
소설가. 극작가. 함북 회령 태생이나 피난민으로 월남하여 목포에서 고등학교 졸업. <자유 문학>에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 <라울 전(傳)>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다채로운 기교를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전후(戰後)의 가장 주목할 만한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분단이라는 역사적 현실의 문제는 끊임없이 작가들의 화두가 되어왔다. 이러한 역사적 현실의 문제는 문학의 현실로 창조되고 시대에 따라서 ‘전후문학’, ‘이산문학’, ‘분단문학’ 등의 이름으로 불리면서 1970년대 소설의 특징적인 경향의 하나로 지속 전개되었다.
여기서 용어를 간단히 정리
이균영은 누구인가?
1951년 12월 30일 전남 광양출생.
1977년 동아 일보 신춘문예에
<바람과 도시>가 당선되면서 등단.
1980년 한양대학교 사학과 졸업.
1984년 <어두운 기억의 저편>으로 이상문학상 수상.
그 밖에 <멀리 있는 빛>, <나뭇잎들은 그리운 불빛을 만든다>, 장편소설인 <노자와 장자의 나라>, <
소설가들이 내린 결정에 대해 알아보자.
II. 본론
1970년대 1980년대 소설의 특징
1.민중문학의 등장과 발전
①역사소설
1970~80년대의 역사소설은 종래의 역사소설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종래의 역사소설이 흥미위주의 궁중비화나 야담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던 것에 비하여 역사소설은 역사의 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