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의 파우스트 극에서 주인공은 중세의 전통적인 기독교에서 벗어나서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새로운 휴머니즘의 영향을 받아 일종의 푸로메테우스적인 인물로 변해 있었다. 즉, 모든 학문을 탐구해 보아도 만족을 얻지 못한 파우스트는 악마의 도움으로 천지간의 비밀을 알아내고 거만의 부를
이태준은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韓國現代小說史의 대표적인 作家이다. 1904년에 태어나 22세 때인 1925년 7월 《조선문단》에 「오몽녀」가 당선되며 문단에 나온 그는, 《개벽》 社에 입사하던 1929년 이후부터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전개, 소위 암흑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들에게 있어 전래동화는 대개 기억 속에 어렴풋이 있기는 하지만 살아가는 데에는 필요 없는 존재로 인식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다. 현대 사회에서 전래동화가 갖는 적절한 유용성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마치 어린 시절의 장난감처럼, 잘 갖고 놀고서는
Ⅰ. 서 론
각 나라마다 각기 세계적인 시인으로 추앙하는 민족의 시인과 작가가 있다. 이탈리아의 단테, 한국에는 김영랑과, 박경리, 스페인의 세르반테스가 그러하며 프랑스의 몰리에르가 그러하다. 영국에서는 인도와도 바꿀수 없다는 작가 셰익스피어의 명성은 지금도 여전하다.
즉, 영국이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