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가장 기본적인 사상은 ‘자비’다. 자비는 인간분만 아이라 천지의 모든 만물을 사랑하고 아끼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신분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모두를 존중하라는 뜻이다. 이 부처님의 뜻은 정상적인 인간뿐만 아니라 장애인도 똑같이 대우하라는 뜻임에 분명하다. 즉, 부처님께서는 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을 보장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었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질과 행복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보장하는가에 대한 명백한 근거를 설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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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사회복지(불
, 불교, 도교의 자비사상에서 베풀어진 은혜라고 보여 진다. 홀아비, 홀어미, 고아, 아들 없는 이, 병든 노인 등을 위문하여 먹을 것을 주어 잘 살피도록 하였다. 또한 양로연을 베풀고 고령자를 위문하고 예물을 하사하는 등 삼국시대의 양로사업은 유교적 경로사상의 영향을 받아 행한 사업이었다.
불교에 있어서의 복지는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 인 자비심과 보살행이다.
불교에서 보살이란 ‘더 없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고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고, 바라밀의 행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을 여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렇게 볼 때 보살이 곧, 근래 사회에서 의미하는 ‘사회복지
1935년 뉴딜정책이후 사회보장法 : 처음 용어로 쓰임
1950~60년 복지국가
1942년 영국, 베버리지 보고서 이후 영국이 ‘복지국가’ 선포
→ 윌렌스키 정의 : “모듣 국민에게 소득과, 영양, 보건, 주택, 교육의 최저 수준을 자선으로서가 아니라 정치적 권리로서 보장하여 주는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