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를 띰
→ 신라가 삼국 가운데 가장 문화수준이 낮고 국가의 성장이 제일 늦어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왕권의 강화를 추진했기 때문
4c 이래 정복 사업을 통하여 늘어난 주민을 일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보편적인 사상체계 필요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시 불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한국의 불교사상이 등장하여 한국 불교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도 했
불교를 종합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그는 민중 속으로 파고들어 정토신앙을 널리 전파하고 또 어려운 불교 이론들을 민중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래를 지어 전파하는 등 여러 가지로 노력하였다. 그에 의해서 신라의 불교는 민중이 수용할 수 있게 되었고, 그에 따라 불교가 널리 대중
Ⅰ. 여말선초 시기, 정몽주와 정도전
한국 사상사에서 고려 말 조선 초기는 시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다. 그것은 무엇보다 성리학 수용을 계기로 신라시대와 고려시대의 한국사상사 속에서 지대한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였던 불교사상을 대신하여 유학사상이 사상계의 전면에 부상했기 때문이
불교와 불교신앙
불교수용으로 모든 재래의 무격신앙은 불교신앙으로 대체되거나 불교신앙의 범주 속에 포섭 → 종래 무격이 담당하던 기능을 불승들이 대신. 재래의 신들에게 불교식의 이름을 붙여주고, 그들이 거처하는 신성지역도 불교적으로 성역화
불교공인 뒤 불승의 직능
① 질병치료,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