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만 아니라 이들에게도 인간을 자연과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 간주해 자연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의 철학과 사상, 특히 도가 사상과 불교는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화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이었다. 그들은
사례2. 람사르총회 ) 거꾸로 가는 대한민국 환경시계
2008-10-30
'째깍째깍', 대한민국 환경시계 어디로 향해 가나?
제10차 람사르총회가 본궤도에 진입하면서 이곳저곳에서 열리는 세미나와 학술토론회의 각종 보고서에는 우리나라의 환경정책에 대한 경고음이 잇따라 터져 나오고 있다.
'지속가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하나의 개념으로 탄생해서 아직 본성과 본질을 충분히 탐구하지 못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다. 대신에, 생태유아교육의 의미를 알아보자.
①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생태학을 비롯한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하나의 개념으로 탄생해서 아직 본성과 본질을 충분히 탐구하지 못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다. 대신에, 생태유아교육의 의미를 알아보자.
①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생태학을 비롯한
Ⅰ. 생태적 교육
‘전일적 세계관’과 ‘책임의 윤리’라는 생태철학적 지향 속에서 오늘날 우리가 새롭게 모색해야할 교육의 방향은 현재 사회가 구체적으로 처해 있는 시대적, 역사적 맥락에서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교육이 인간의 의식과 사회진화의 과정에서 이미 전제되어 있는 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