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불교사상의 의미
불교는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전파된 외래종교이다. 그러나 한민족은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한반도 고유의 풍토와 습속에 알맞게 적응시켜 나갔다. 즉 당시 민간신앙의 대상이었던 모든 속신들을 해석하고 정리하여 불교 안에 포용함으로써 대중들이 큰 반발 없이 불교를 자
●법맥의 계승
불교 중에서도 선가(禪家)의 전통에서는 깨쳤는지를 검증하는 절차가 매우 중요시되며, 이 테스트를 "선문답"이라고 한다. 고도로 난해한 상황적 질문을 던지고 순간적인 대답을 살펴 공부의 정도를 가늠한다. 이 "선문답"을 통과해서 인정을 받아야 비로소 이를 가리켜 "법맥"이 계승되
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천신․지신․조상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신라는 산악 신앙이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사상이 변하게 되면 문학 역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문학 역시 그러했다. 우리의 문학이 변화하여 온 과정은 사상의 변화와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원시시대에는 우리의 고유신앙인 샤머니즘과 원시종교인 토테미즘의 영향을 받았고 후에는 불교의 유입과 함께 불교문화의 영향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