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할 사람들이 오류를 범할 경우 회복이 불가능하고, 권력자가 정치 보복 등으로 남용할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그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은 신만이 다룰 수 있는 영역이라는 점이다. 세계적으로도 사형제도가 폐지되는 추세다. 우리도 이를 적극 개선해 신과 인간의 영역을 구분해야 할
포기하기 쉽다. 따라서 사찰에서 사회복지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전문직이 갖는 몇가지 이론과 기술을 갖추워야 할 것이다. 첫째는 체계적 이론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명분을 잃게 되면 쉽게 무너지고 만다.충분한 이론과 훈련된 기술을 갖추어야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우주의 질서에서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을 문학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종합하여 체계화시켰다. 여기에 송유의 주요과제였던 도교와 불교를 유가의 이론에 수요한 새로운 유학의 건설도 주자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포용성을 내재한 사사의 종합화는 중국의 지배적인 사상체계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하나의 커다란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존재, 새로운 세상을 추구하였다. 새로운 세상을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느님 나라, 하늘나라라 하였고 불교에서는 열반, 정토, 불국토, 법계라 하였다. ‘영적 혁명’ 촉구한다는 것은 자기 부정에서 시작하였다. 영정 혁명은 진정한 생명, 진정한 구원은 탐욕과 무지가 판치는 현세적 질서와의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