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교의 윤회설이란.
불교에서는 윤회하는 세계에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의 육도(六道:六趣)가 있다고 말한다. 이에 따르면 현재 우리들 앞에 있는 축생, 예를 들어 파리나 모기 등도 전생에는 인간이었던 것이 바뀌어 태어났는지도 모르며, 또 장차 우리들이 저승에서 파리·모기로 태
㉠공자의 윤리사상
공자는 노나라 양공22년, 지금의 곡부에서 아버지 숙양홀과 어머니 안징재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공자는 동양사람에게는 인간의 삶의 표본이요 성인(聖人)그 자체였다. 그의 제자가 무려 3천여명에 달했다는 사실은 당시의 어지러운 세상을 돌아볼 때, 그의 인품과 학문의 경지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시인이자 승려로, 또, 불교사상가로 격정적인 삶을 살았다. 17세 때 동학군에 가담하여 동학운동을 하였으며, 1919년 3.1운동 때에 민족대표 33인중의 한 사람이자 독립운동가로 불교 유신론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그의 경력을 보아 알 수 있듯이 그는 우리 문단사에 흔히 보
불교라고도 한다.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을 내세우며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을 주장한다. 선종에서는 인간의 마음을 참구하여 본래 지니고 있는 성품이 부처의 성품임을 깨달을 때 부처가 된다는 것이다. 언어나 문자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부처의 마음을 중생
고구려에 불교가 공식적으로 들어온 해는 372년(소수림왕 2)이다. 전진왕(前秦王) 부견(符堅)이 고구려에 사신을 보낼 때 함께 온 승려 순도(順道)가 불상·경문(經文)을 가져오면서 비롯된다. 그로부터 2년 뒤에는 승려 아도(阿道)가 고구려에 왔다. 소수림왕 5년에는 성문사(省門寺)와 이불란사(伊弗蘭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