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적상상력
「등신불」은 나의 삶의 이야기에 대응하는 만적의 죽음의 이야기가 골격을 이루고 있지만, 나의 이야기는 내부 즉, 만적의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한 외형에 불과하다. 삶의 문제/죽음의 문제라는 대칭적 구도를 갖고 있으나 나의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다. 죽음의
상상력’이 두드러진 시이다. 작가는 선적 이미지와 방법론을 통해 ‘현실부정-초월-귀환’이라는 선적 사유 체계를 보여준다. 중요한 것은 연꽃 자체가 아니라 연꽃을 보고자 하는 마음의 간절함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런 ‘마음’에 대한 성찰은 ‘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시에서의
(2) 모피어스 : 모피어스는 그리스 신화의 꿈의 신 모르페우스의 영어식 발음이다. 모르페우스는 인간의 흉내를 잘 낸다고 한다. 하지만 영화 매트릭스에서 등장하는 모피어스는 이런 모습보다는 꿈 자체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영화의 첫 부분에서 네오는 트리니티에게 위험이 닥치는 꿈을 꾸며 잠
<작가생애>
徐廷柱
1915. 5. 18 전북 고창~2000. 12. 24 서울.
시인. 호는 미당(未堂)·궁발(窮髮). 시세계의 폭넓음과 깊이로 해서 한국 현대시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로 손꼽힌다.
생애와 활동
어린시절 서당에서 한학(漢學)을 공부하다가 부안 줄포공립보통학교를 거쳐 1929년 중앙고등보통학교에
Ⅰ.서론
1970년대의 한국 사회는 급속한 산업화의 과정에 들어서면서 여러 가지 사회 변동을 겪게 되었다. 산업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한국 사회의 새로운 변화 모습은 모두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노동계층의 반발, 지역 간 갈등, 새로운 사회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