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말여초 시기의 불교사상 연구
- 1960~70년대 : 선종의 양적 성장에 주목
- 1980년대 : 교선양립, 공존에 주목
∙ BUT, 사상과 시대의 관련성 규명에 소홀
-> 시대 혹은 정치와 연관,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
※ 참고 논문
∙ 김두진, 1982, 「王建의 僧侶結合과 그 意圖」
- 왕건
Ⅰ. 서론
동서고금(東西古今)을 막론하고 종교(宗敎)와 정치권력(政治權力)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중세유럽 가톨릭은 그것을 넘어서 정치권력위에 군림하기까지 하였다. 하지만 동양 특히 중국에서 민중에게 가톨릭과 같은 역할을 했던 불교(佛敎)는 중세유럽에서 가톨릭이 누렸던 지위를 누
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
Ⅰ. 고구려(고구려시대)의 불교
고구려는 B. C. 37년 小水(渾江)를 중심으로 消奴部, 絶奴部, 順奴部, 灌奴部, 桂婁部 등 5部族(진단학회, 1981 : 226)이 세운 국가로 28왕 705년간 유지되었다.
太祖王(53~146?) 때에 桂婁部 高氏의 왕위 계승권이 확립된 이후 故國川王(179~196) 때에 이르러 왕권의 강화와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