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 한용운의 생애
한국 근대시사의 불후의 업적인 〈님의 침묵〉을 펴냈고, 한국 근대 불교계에서 혁신적인 사상과 활동을 펼쳤으며, 3·1독립선언에 민족대표로 참가하는 등 일제강점기의 혁명적인 독립운동에도 앞장섰다. 본관은 청주(淸州). 속명은 유천(裕天). 자는 정옥(貞玉). 용운은 법
불교계에서 혁신적인 사상과 활동을 펼쳤으며, 3·1독립선언에 민족대표로 참가하는 등 일제강점기의 혁명적인 독립운동에도 앞장섰다. 본관은 청주(淸州). 속명은 유천(裕天). 자는 정옥(貞玉). 용운은 법명이며 득도할 때의 계명은 봉완(奉玩), 법호는 만해(萬海 : 또는 卍海).
유년시절에 대해서는 자
운동이 전개되었고, 선생 또한 여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갔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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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립운동가 만해 한용운 시인
1. 불교혁신운동의 전개
내면적 갈등과 혼란한 대외정세로 인한 번민과 방랑 끝에 1905년 그는 완전히 불가에 입문하였다. 이후 그는 스스로의 불심연마와 불
불교를 통한 청년운동을 강화하고 이해 월간지 《불교(佛敎)》를 인수, 이후 많은 논문을 발표하여 불교의 대중화와 독립사상 고취에 힘썼다.
35년 첫 장편소설 <흑풍(黑風)>을 <조선일보>에 연재하였고, 37년 불교관계 항일단체인 만당사건(卍黨事件)의 배후자로 검거되었다. 그 후에도 불교의 혁신과
운동 단체로 보는 관점을 상정할 수 있다. 이 입장은 불법연구회의 후신인 현 원불교 교단의 전통적인 입장이다. 일제 치하의 고난의 시기에 미세하나마 민족의식을 일깨워 간접적 저항을 보였다는 전통적인 입장이 여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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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법연구회(원불교)의 창립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