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불교미술은 불교의 교의를 근본으로 하여 발생한 종교미술이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순수한 믿음의 산물이기 때문에 매우 자연스런 발생동기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불탑과 불상이 처음부터 등장되었다고는 볼 수 없고 매우 단순하고 순박한 신앙심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회화<그림4> : 불교 이야기와 불교 양식에 영향을 받은 종교적 그림.
다양하고 강렬한 여러 가지 색채가 특징.
5) 서위 - 불교의 중국화가 새로운 풍격으로 형성된 회화
6) 당나라 - 인물화 전반에 걸친 발전기+ 중국 인물화의 기반이 마련된 시기.
ㄱ) 도석인물화
ㆍ북위 시대
우리나라에서는 선사시대의 바위그림과 청동기의 선각화(線刻畵) 등 주술성이 강한 도안적 단계를 거쳐 삼국시대에는 고대회화가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구려를 중심으로 고분벽화가 성행했으며 불교회화의 유입 등으로 사실적인 묘사력이 크게 진전되었다. 그리고 솔거(率居) 등 전
회화가 성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 분황사의 관음보살도와 단속사의 유마상, 단군초상, 진흥왕대렵도 8폭을 그렸다고 전하며, 관음보살 삼상을 조각하였다는 기록도 있다. 불교적인 내용을 압축하여 표현한 불교회화가 언제부터 그려졌는지에 대해서는 분명치 않지만, 일반적으로 불교의 성립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