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
♣ 들어가며
우리나라에서의 구술사료 연구의 시작은 1920년대 민속학, 인류학 등에서 구비전승이라는 특수한 형태로 일제의 침략수단으로 이용되기 위해서 혹은 그것에 대항하기 위한 학문적 도구로 구술기록이 수집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역사학에 있어서 본격적으로 구술자료가 수집되
Ⅰ. 서론
일본에 의해 강제로 국권이 침탈된 지 올해로 100년이 지났다. 우리가 일본에게 국권을 빼앗긴 것은 36년 동안이지만,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일제강점기의 잔재와 흔적을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다. 아직도 치유하지 못하고 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정신적인 피해와 강제로 약탈된 수많은
1. 불교의 창시배경 및 한국불교의 역사
1) 불교란?
지혜의 종교로 계, 정, 혜의 삼학으로 계율을 지키며 선정을 닦음
부처님은 지혜로운 눈으로 삶의 근본 이치를 깨닫고 지혜로운 삶의 모범을 보여줌
부처님은 깨달음의 체험을 통해 반야를 획득한 성자
2) 한국 불교의 특징
간화선의 전통을
Ⅰ. 동아시아 문명
일본을 통해 civilization의 번역어로서의 ‘문명’을 수용해 중국에 널리 전파한 사람은 양계초였다. 그에게 이러한 문명관의 전환을 강제한 것은 1895년 청일전쟁 패배로 더욱 심각해진 망국의 위기의식이었으니 이제 중국은 천하의 중심이기는커녕 서구인으로부터 멸시당하고 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