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서론
1. 연구제기 및 연구목적
최근 들어 지구는 예전보다 훨씬 강력하고 광범위한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인류가 진보를 거듭해 갈수록 우리 삶의 바탕이 되는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 중 전 세계적인 환경문제로 관심을 받고 있는 환경문제 중
제 1 장 서론
1. 연구제기 및 연구목적
최근 들어 지구는 예전보다 훨씬 강력하고 광범위한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인류가 진보를 거듭해 갈수록 우리 삶의 바탕이 되는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 중 전 세계적인 환경문제로 관심을 받고 있는 환경문제 중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만 아니라 이들에게도 인간을 자연과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 간주해 자연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의 철학과 사상, 특히 도가 사상과 불교는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화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이었다. 그들은
윤리관을 정립하고 실천하는 삶이 되어야만 그들의 생존적 위기를 극복하고, 넓게는 지구촌을 회복하는 연결고리로서 책임을 함께하는 생태적 생활인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생태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공정하고, 자비로운 사회가 되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생산과 소비수준이 낮은 소박하고
윤리공동체는 그 구성원으로서 모든 존재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모든 생물체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녹색윤리는 생태학적 윤리와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하나의 윤리학은 그것이 행동 및 태도의 선악을 결정하는 규준을 제시 않는 한 별 의미를 갖지 못한다. 윤리의 궁극적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