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그러나 프랑스 식민통치에 대항하는 민족주의운동에서 민족종교로서의 위치를 다시 회복하기 시작했으며, 독립 후 친가톨릭 정책을 추진한 응오딘지엠(Ngo Dinh Diem: 재임 1955-1963) 대통령의 불교억압정책에 대항하여 불교승려들이 분신자살 하는 등, 불교가 베트남 사회에서 깊은 뿌리를 갖고 있
(6) 근ㆍ현대의 불교
조선조 500년간 억압을 받았던 불교계는 근대로 접어들면서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또 위축되었다. 개항이 이루어진 다음 해인 1877년부터 일본의 침략과 더불어 일본 각 종파의 승려들은 국내 곳곳에 포교당과 사찰을 건립하고 국내의 승려들을 포섭 또는 개종시키기 위해 온갖 노
불교 수련 단체인 수선사의 토대를 수립하기 위하여 평생을 진력하였다. 그가 제시한 종합적 불교 수행 방법은 불교가 억압받던 조선 왕조초에 한국 불교의 수행 규범으로 채택되었다.
지눌 사상의 골자는 대승(大乘)불교의 전통에 속한다고 단정할 수 있다. 그는 무지와 깨달은 또는 생사와 열반 사이
불교를 억압하고 유교를 국교로 세우면서 스님은 성안에 드나드는 것조차 금지되었다. 조선조에서 스님이 되어 이판이 되었건 사판이 되었건 그것은 마지막이 된 것이다. 그래서 이판사판은 끝장이었다. 그러나 시대상황이 바뀌어 2천만에 이르는 불자들에게 있어서 이판사판은 존경의 대상이 되었다.
불교행사와 사원 건축을 통해 국가재정을 낭비했다. 이성계가 정치권을 장악하면서 성균관을 중심으로 한 유교세력이 정도전을 중심으로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불교비판을 전개했으며 “불씨잡변” 과 같은 정도전의 저술이 이루어졌다.
불교는 이후 세종, 문종때까지 계속하여 억압되다가 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