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 존재하는 불교의 많은 의례들은 붓다 당시의 초기불교에서 소박한 형태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예불과 불공의 의례는 붓다와 출가수행승에 대한 예경과 반승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호신주 등 주문의 지송이 이후 불교의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송주의 원초적
Ⅰ. 서론
불교는 결국 인간의 마음(心, citta)에 대한 종교라고 말할 수가 있다. 부처에게 위대한 지덕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위대한 것이며, 중생에게 엄청난 사악함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사악한 것이다. 모든 법의 근본은 실로 마음이니, 이 마음을 바로 알고 닦지 않으며 안된다.
머리말, 인류의 다양한 종교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종교는 다양한 모습과 갈래로 인간의 삶에 영향을 끼쳤다. 현대사회의 과학화가 진척됨에 따라 사후세계에도 신이 없다고 믿는 무신론자들이 점차 늘어가는 추세에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는 다양한 모습으로 인간과 가장 밀
1장. 신비의 불교 국가, 티베트
여기는 하늘의 중심/ 땅의 가운데/ 세상의 심장부/눈 덮인 산맥이 감싸주고/ 모든 강물이 흘러나가는 곳/ 산이 높고 땅이 깨끗한 곳/ 사람들 사는 곳도 참으로 좋아/ 모두 현인과 영웅으로 태어나고/ 훌륭한 법도에 따라 살아가는 곳//
여기 9세기에 지어진 시구는 티
원불교는 소태산 대종사의 대각으로부터 시작한다. 소태산은 구도과정에서 다른 종교나 스승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 1916년(원기 1년)4월28일에 대각을 이룬 소태산은 만유가 한 체성이며 만법이 한 근원이로다. 이 가운데 생멸없는 도와 인과보응되는 이치가 서로 바탕하여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