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의 자비의 신(Guanyin: Buddhist Deity of Compassion in China)』,『중국 불교미술(Chinese Buddhist Art)』등이 있다. 이 장에서는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 카레츠키의 <불교 예술과 건축>, 바크만의 <이슬람 예술과 건축>(시그마북스, 2016) 가운데 2권을 선택하여 두 종교의 예술과 건축의 특징을 비교하기로
불교구원론(Buddhist soteriology)'의 정초를 놓았다.
본래 ‘구원(salvation)'이란 ’하나의 상태로부터 다른 상태로 전이됨‘을 의미한다. 그것이 내포하는 것은 인간의 본래적 조건이 불완전하다는 것, 따라서 보다 나은 상태로 이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이다. 그 이행에 있어서 인간은 보통 신적인 힘에 의지
1. 박하사탕의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
1) 스토리
구로공단 야학을 다니는 영호와 순임은 갓 20살을 넘긴 풋풋한 청년들이다. 영호는 사진을 찍는 일을 하고 싶은 소년이고, 순임은 그저 박하사탕 공장에 다니는 소녀다. 둘 사이는 친구 이상의 감정이 자리했고, 1979년 가을 순임이 영호에게 건넨 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