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례로 ‘인문학 위기론’을 들어보는 게 퍽 쉽게 와 닿는 부분이겠다.
개인적으로 사학과 철학에 관심이 상당한지라, 작금의 세계적인 추세인 인문학의 위기와 고민, 그리고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나름대로 제시해 보기도 했다.
결국에야 지적수준의 졸렬함과 사유의 일천함 탓으로 극복방안의 도
후세에서 불교를 말하는 사람들은 불교의 사상적 성격을 설명하는 경우, 흔히 이 삼법인이나 사법인을 들었다. 삼법인 또는 사법인으로 나타난 불교 파악에 아주 중요한 요령 있는 것이다.
제행무상이란 불교가 내세우는 존재론이다. 물론 그 밑받침이 된 것은 앞에서 설명한 연기의 법칙이다. 일체의
일례로 ‘인문학 위기론’을 들어보는 게 퍽 쉽게 와 닿는 부분이겠다.
개인적으로 사학과 철학에 관심이 상당한지라, 작금의 세계적인 추세인 인문학의 위기와 고민, 그리고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나름대로 제시해 보기도 했다.
결국에야 지적수준의 졸렬함과 사유의 일천함 탓으로 극복방안의 도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공통점
1. 인간을 차별하지 않는다
두 종교에서는 인간을 인간으로서, 개인을 개인으로서 보며 어느 집단에 속한 존재로 보지 않는다. 인간은 영적 존재일 뿐이고 인간의 ‘본향’은 지상(민족, 국가, 사회, 문화)에 있지 않고 하늘나라, 출세간적 해탈에 있다고 본다. 두 종교의
연기설은 인연생기의 준말로써, 불교의 중심 사상중 하나로 현상적 사물 즉 유위가 모두 인(직접원인)과 연(간접원인)에 따라 생긴다고 보는 교설을 말한다. 따라서 모든 사상은 항상 서로 관계되어 성립하기 때문에 불변적, 고정적 실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공(空) 사상을 이론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