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설전(無說殿)을 새로 지어 화엄경(華嚴經)을 여기서 가르쳤다고 하며, 그 후 경덕왕 10년(751년)에 드디어 김대성(金大城)이 크게 개수하면서 오늘날 불국사의 상징물로 알려진 탑과 성교 등을 만들었다고 한다.
(2) 사적에 따른 창건 역사
《불국사 사적》(事蹟)에 따르면, 불국사는 이미 눌지왕(訥
찾아왔는데 이들을 보고 놀란 처녀가 비명을 질러 이곳에 멈춰선 두 신이 그 자리에 각각 망산과 남산이 되었다는 것이 남산과 망산의 전설이다. 또 <아사달과 아사녀 전설>은 이러하다. 백제의 석공 아사달은 불국사다보탑을 완성하고 이어서 석가탑을 만드는 데 여념이 없었다. 그의 아내 아사
정신을 잃고 쓰러졌다. ꡒ산과 같은 사람봐라! ꡓ 해야 할 말을 너무 급하여 ꡒ산 봐라! ꡓ 하고 외쳤던 것이다. 발 아래에서 들려오는 비명소리에 두 신은 발을 멈추었는데 다시는 발을 옮길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여신은 남산 서쪽에 아담하게 솟아오른 부드럽고 포근한 망산(望山)
정토가 서로 융합되고 회통된 것이다. 이러한 통불교적 성격은 한국불교의 전통이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은 교선(敎禪)일치의 종풍을 수립하고 교학과 좌선을 하나로 종합시켰다. 한국불교의 정치적, 사회적 특징은 호국불교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대략 4세기 경으로서 왕실의 귀의
○ 보원사
가야산 서북쪽에 동향하여 자리잡은 절터로 통일 신라 시대에 창건되었다고 하나, 절터에서 나온 금동불입상이 6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백제 불상으로 추정되고 있어 6세기 중엽에 창건된 것이 아닌가 한다. 더욱이 이 지역은 중국의 남조 양 나라와 활발하게 교류하던 시기에 길목 역할을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