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생애 - 宮坂宥勝, 안양규 역 (불교시대사, 1992)
종교라는 것은 사람들의 많은 소망을 받아들여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종교, 철학, 그리고 그에 관련된 많은 위인들이 한 시대를 풍미하게 되는 건 그 시대가 사회적으로 혼란하고 많은 사람들의 원망과 소망이 넘쳐나는 때
불사리(佛舍利) 봉안처로서의 탑을 말하는 것이고, 후자는 석가와 관계되는 역사적 지역에 국한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석가의 사리는 양적으로 제한된 것이므로 차츰 사리신앙에도 변화가 있었다. 석가의 몸에서 출현한 진신사리(眞身舍利)뿐 아니라 불경(佛經)인 법신사리(法身舍利)를 봉안한 모든
불사리공양탑)을 세우고 그 안에 사리를 봉안하였다. 4사자 3층 석탑은 화엄사의 창건주인 연기조사와 어머니의 전설을 담고 있다. 신라 선덕여왕14년(645)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불사리 73과를 모셔와 연기조사의 공덕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기리기 위해 조성한 탑으로 불사리 공양탑이라고 한다. 전체
불사리에 참배한 데 대해 끝까지 간한 일로 인하여 1년 동안 차오저우 자사로 밀려나 있었고, 평생을 불우하게 지내야 했다. 유학을 옹호하기 위해 그때까지 유학자들이 다소 소홀히 하던 <맹자>*<대학>*<중용>*<주역>을 광범위하게 인용했다. 후대의 성리학자들은 기초개념을 이 책들에서 취했고 한유는
. 그리고 불멸후, 붓다에 대한 숭배는 불사리탑, 보제수, 불족석, 법륜 등의 붓다의 상징에 대한 예경으로 이어졌다. 이후 불교사의 전개와 더불어 교단과 교리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불, 보살들과 조사들이 불교 예경의 대상 속에 합류하였고, 그와 함께 예불의 형식과 내용도 다양하게 전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