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깨닫는것이 깨달음의 길임을 강조합니다. 또한, 다양한 불교 학파의 이론을 통합하려는 시도를 통해, 당시 분열되어 있던 불교 사상을 하나로 모으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II. 본론
1. 핵심 내용 요약
1.1 대승불교의 근본 이치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 별기』는 대승
대중화된 이후 신라인들의 삶에 미친 일반인들까지도 불교에 빠져들 수 있도록 했던 아미타신앙과 누구에게나 불성이 있어 성불할 수 있다는 여래장사상을 살펴봄으로써 당시인들이 불교에 대해 기대한 것은 무엇이고 불교적 세계관과 인간관을 어떻게 받아들여 생활화했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龍樹 이후에도 많은 대승경전이 저작되었다. 그 이후부터 密敎가 세력을 떨치는 6, 7세기 무렵까지 성립된 中期 대승경전들은 그 내용은 다양하지만 초기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
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