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樹 이후에도 많은 대승경전이 저작되었다. 그 이후부터 密敎가 세력을 떨치는 6, 7세기 무렵까지 성립된 中期 대승경전들은 그 내용은 다양하지만 초기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
불교는 우리의 생활 속, 일상의 행동 등 생활 주변 깊숙히 자리잡고 있다. 이는 불교에 의지하고 살았던 우리 선조들의 생활 때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신라 불교 사상사인 아미타신앙을 통해 불교 대중화가 신라인에게 미친 영향을 살표 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신라에 불교가 수용되어 대중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
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
불성론은 '무상', '무아, '연기', '공'을 떼어놓고 논의할 수 없다. 일체만물은 서로 연기적인 관계에 있으므로 어떠한 것도 독립되어 존재하는 실체가 아니다. 몸과 마음의 현상은 순간에 일어났다 순간에 사라지는 여러 기능들이 있을 뿐이지, 불변하는 실체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공하다. 불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