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
교육에서 중요시 하는 민족정체성이 무엇이며, 주류집단과 소수집단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이며, 향후 연구 주제가 무엇인가에 관한 논의가 개별 연구자들의 학문적 관심이나 필요에 의해서 표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2. 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
교육과 불평등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설
Ⅰ. 서론
사회복지는 “인간의 정신적인 만족과 물질적인 욕구의 충족”이라는 두 가지 명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아무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지라도 그 서비스의 수혜자가 행복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사회복지가 될 수 있다. 정보화사회에서 사회복지는 물질적인 욕구
Ⅰ. 개요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 매우 다양한 동양의 사상에서 어떤 일관된 특징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특징을 생각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修養論)을 강조한
Ⅰ. 개요
「우리들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그만 둘 수 없으며, 또한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 “자연 상태”로 돌아가자는 말은 낭만적인 우둔한 사람이나 할 수 있는 말이다. “자연 상태”에서는 간단한 의료기술도 없기 때문에 아이들이 굶어죽거나, 영양실조로 고생을 하는 상태와 같은 의미이다. 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