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불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깨닫는것이 깨달음의 길임을 강조합니다. 또한, 다양한 불교 학파의 이론을 통합하려는 시도를 통해, 당시 분열되어 있던 불교 사상을 하나로 모으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II. 본론
1. 핵심 내용 요약
1.1 대승불교의 근본 이치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 별기』는 대승
우리나라에서 불교가 수용된 것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정립하고 있던 시대였다. 이 삼국이 불교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중요한 특징은 중국의 왕실로부터 삼국의 왕실로 불교가 전해져서 국가의 공인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초기의 불교는 왕실을 중심으로 한 중앙귀족층의 것이었으
Ⅰ.원효 사상의 생애
원효의 성은 설이요. 그의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좀는 잉피공 또는 적대공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 불지촌이다. 신가 제 26대 진평왕 39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시 유행하던 불법을 배우고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