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탑의 기원과 전개와 그 발전상을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의 불탑은 세계 불교예술사상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조형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한민족의 염원과 애환 속에서 이룩된 독특한 우리의 조형예술품이다. 건축의 분야에 속하는 불탑은 그 지역의 자연환경과 풍토, 또는 지리적 여건 속에
1. 불탑의 정의
탑은 고어의 스투파(Stupa). 팔리어의 투파라는 원음을 갖고 있으며, 동서양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 분포하지만, 한국에서 주로 분포하는 탑은 이 중 불탑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불탑은 불교를 도입한 이래 계속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따라서 수많은 불탑들
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
불탑의 건립이 크게 성행하였다. 고구려와 백제가 외래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신라는 오히려 그 고유의 문화 특성을 비교적 잘 지속시킬 수 있었다. 외래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도 그 의식이나 기술을 잘 소화, 흡수하여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문화적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생각
불탑 양식
불탑은 만든 재료에 따라 목탑, 석탑, 전탑으로 구분.
백제의 익산 미륵사지 석탑, 신라의 분황사 석탑
석탑의 조형을 보여줌
백제석탑
돌을 짜서 기단을 만들었고 제 1층에서 3칸 4면의 평면을 이루게 함
1층 중앙에는 출입구를 마련하여 십자 통로를 내고 중심에는 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