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행한 의식은 크게 두 가지의 유형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전쟁의 폭력성에 대한 경험을 매개로 한 ‘통과제의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이 그 하나라면, 근대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존재론적 갈등을 매개로 한 ‘근대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이 다른 하나이다. 유년기의 한국전쟁 체
ⅰ)초월적 자세의 인물 - 규홍
규홍은 부유한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나 법대를 나와 가지고 판검사가 되어야 한다는 부친의 열망을 접어두고 문학공부에만 몰두하고 있다. 그는 문학을 하는 데에는 불란서어가 꼭 필요하다며 법학공부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불란서어 강습을 밤마다 듣고 온다.
그는
의식 세계를 구명하는 데에는 시사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법으로 이루어진 연구가 대개 심리학자나 정신분석학을 전공하는 의사들에 의해 이루어져 있다는 점은 문제이다. 문학 연구자들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이 작가 이상(李箱)의 의식 세계를 밝혀 낸다고 하여도 그것을 그의 문학 작
불행한 학교교육으로 우리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시험 성적이라는 인간평가를 통해서 비뚤어진 우월감과 열등의식을 가지고 불행하게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풍토를 바꾸기 위해서 힘을 합칠 필요가 있다.” 고 하면서 사회의 편견을 불식시키기 위해서 뜻을 모으고 실천할 공동체의 필요성을
바람직한 소비문화의 형성
소비문화는 바람직한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특히 현대 소비문화는 외모, 전시 및 인상관리, 타인과의 비교를 너무 강조함으로써 지나치게 자의식이 강하고 불행하고 소외된 인간을 양상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소비문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