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는 이것이 진실을 왜곡하여 관객을 현혹시키는 `마약 효과`라고 규정하고, 이런 연극은 기존 체제의 옹호 수단으로 쓰이기 때문에 지양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서사(epic) 문학의 특징을 연극에 도입한 `서사극`을 제시한다. 이는 무대 위의 사건을 관객 앞에 그
중등 교육을 다녔다. 그는 여기서 좋은 성적을 받아 수업료를 면제받고 김나지움에 다녔는데 그 대가는 나치 청년단(Hitlerjugend)에 가입해야만 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는 9살부터 나치 청년단(Hitlerjugend)에 가입하여 활동하다가 전쟁이 종결된 후 미군의 감옥 수용소에 감금되는 일을 겪게 된다.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연극계는 냉전체제의 영향으로 동서로 양분된다. 동독에서는 브레히트의 영향으로 서사극 계열의 정치성을 띤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고 서독에서는 보르헤르트 등의 소위 전후 드라마가 많이 쓰여 졌다. 50년대에는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여 부조리극이
신화” 로 묘사함으로써 패러디를 시도한다.
4.1.2 ‘식민화의 최초의 신화’ :
하이네 뮐러는 인류의 역사는 이성을 도구로 한 계몽과 개발의 역사, 다시 말해 식민화 의 역사로 보았다. 식민화 과정으로서의 인류 역사란 외양상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지만 자연정복과 착취를 통한 산업화,
하고 있는 것은 독자로 하여금 그 사실을 비판적으로 보고 스스로 깨닫게 하려는 그의 서사극의 기본정신임에도 불구하고 동독의 문화정책당국은 억척어멈이 종국에 가서는 각성에 도달해야 하지 않았을까 하고 이의를 제기하는 따위의 마찰이 그것이었다. 그러나 브레히트는 갈등의 해소와 조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