뽑아 공연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창’으로 불리는 하나의 ‘거리’마다 독립성이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는 각 장이 독립되어 있는 서사극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판소리와 서사극은 다 같이 노래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 기능은 반대로 나타난다. 판소리에서의 노래는 청중을 몰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1. 개념
본래 그리스 연극에서 비중을 둔 것은 비극이었다. 신이 만들어 놓은 운명이나 상황에 종속된 인간이 거기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쓰다가 결국 좌절하거나 파멸하고 마는 것이 비극이다. 위대한 주인공의 장엄한 죽음을 다루므로 그 비극을 접한 이들은 한바탕 눈물을 쏟는다. 운명에 속박된 세
채만식 자신도 자기를 소설가로만 행각했고 극작가를 자칭한 적은 한번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 의 전설>이란 희곡 말미의 작가부기에서도 ‘반드시 희곡을 쓰고 싶었다느니보다는, 제재가 마침 소설로는 불편한 점이 있기로, 前驗에 따라 역시 이 형식을 빌린 것이다.’라 쓰고 있듯 채만식은 연극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