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중국 사천의 떠돌이 물장수 왕은 선인을 찾기 위해 지상에 내려온 세 신에게 숙소를 마련해 주려 하지만, 신들에게 관심을 보이는 인간은 가난한 창녀 셴테뿐이다. 셴테는 방세를 마련해 줄 손님을 포기하면서 까지 신들을 맞이한다. 이들이 숙박료로 지불한 돈은 작은 담배 가게 하나를 마련
작품을 각색한 《어머니 Die Mutter》(1930)와 《도살장의 성(聖) 요한나 Die heilige Johonna der Schlachthöbe》(1932)를 썼다. 1933년 나치스가 정권을 잡자 그는 덴마크로 망명하여, 반(反)파시즘 활동을 계속하면서 《제3제국의 공포와 빈곤 Furcht und Elend des Dritten Reiches》(1938)과 《카라르 부인의 소총 Die Gewehre der F
브레히트의 리얼리즘에는 적절한 생산장소를 택하는 일도 속한다. 그가 1924년까지 작업했던 뮌헨은 비교적 비판적인 동시대인들이 볼 때에는 속물화한 거대한 시골로서 장기적으로 별 볼 일이 없었다. 브레히트는 사람들과 접촉하고 자신의 작품들의 공연을 주도하면서 베를린으로 이주할 준비를 한
브레히트는 일찍이 나치스의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된다. 이후에 그는 처녀작 ‘바알’을 발표한 다음 두 번째 희곡인 ‘한밤의 북소리’가 뮌헨의 캄머슈필레 극장에서 1922년 9월 29일 초연된다. 그는 이 작품으로 인해 평론가 헤르베르트 예링의 추천으로 클라이스트 문학상을 받는다. 1923년 5월 9일에
브레히트는 자신의 작품 활동의 초점을 전적으로 반파시즘적 투쟁에 맞추었고 자신의 작품의 테마와 언어를 그 방향에 정향했다. 초반에만 해도 그는 자신의 그러한 활동을 통해 독일에서 반 파시즘적 세력들이 강해져 이들이 정치적으로 기회를 잡을 수 있기를 바랬다. 그는 파시즘에서 ‘야만의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