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는 일찍이 연극을 비롯한 예술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인식하였다. 그는 기존의 연극이 사회 체제를 옹호하고 유지시키는 데에 기여해 왔다는데에 주목하고 연극 자체의 변혁을 꾀하였다. 이것은 동시대의 좌파 지식인 연극과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였다. 진보적인 내용과 무대 기법들을 사용했
브레히트는 1898년 2월 10일에 남부 바이에른의 아우구스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유복한 가정에 태어나서 성장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고향 도시는 시민적 자의식이 강하고 근면한 생업의 중심지였다. 따라서 일생 동안 부르주아 계급의 비판자였던 브레히트가 고향 도시에 대해서 모순되는 감정을 갖고 있
것이다.
이 글에서 20세기에 크게 성공했던 브레히트의 「서푼짜리 오페라」가 오늘날 까지도 수용되고 있는 이유를 작품분석에서 찾아보고 이 작품에서 브레히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었으며 우리는 그것을 통해 어떠한 인식을 가져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성찰의 계기를 찾아보도록 하자.
중등 교육을 다녔다. 그는 여기서 좋은 성적을 받아 수업료를 면제받고 김나지움에 다녔는데 그 대가는 나치 청년단(Hitlerjugend)에 가입해야만 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는 9살부터 나치 청년단(Hitlerjugend)에 가입하여 활동하다가 전쟁이 종결된 후 미군의 감옥 수용소에 감금되는 일을 겪게 된다.
전통의식곡인 범패를 배경음악으로, 바라와 소리, 가무 등을 연극 곳곳에 삽입하여 환상적 분위기를 받침 한다.
또한 이윤택은 브레히트의 연극이 시대 제한적이라는 문제를 한국전쟁과 어머니란 소재를 통하여 보편적인 우리의 문제로 만들었고 판소리를 통하여 다양한 장면들을 삽화적으로 구